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

세계 바다의 정화를 위한 오리스의 캠페인이 다음 단계로 접어든다

대세의 전환

오리스가 강한 자부심을 가지고 발표하는 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은 플라스틱 폐기물로 에너지 재생사업을 선도하는 새로운 해양보존 단체와 체결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제작되는 시계이다.

바다에 폐기되는 플라스틱과 관련된 통계 수치만으로는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기 어려운 것 같다. 유엔 환경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800만 톤 이상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에 유입되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그 수치는 쓰레기 차량 한 대가 일년 동안 1분 마다 배출하는 폐기물 전체의 양과 맞먹는다. 유엔은 바다에 버려지는 쓰레기의 80%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 진 것이며, 그로 인한 해양 생태계 복구 비용이 8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2050년에 이르면 바다의 어류보다 플라스틱의 총량이 더 많아지며, 바다 새의 99%가 플라스틱을 섭취하게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너무나 오래 동안 인류는 이처럼 심각한 상황을 애써 외면해 오고 있는데, 결국 인간의 생존마저 위협 당하는 시점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먹이 사슬에서 인류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로 인해 현재 우리는 위험한 물질이 함유된 해산물을 섭취할 수밖에 없다. 미세 플라스틱에 부착된 독성 물질로 오염된 어류의 최종 목적지가 바로 우리가 즐겨 찾는 슈퍼마켓이기 때문이다. 이제 그 흐름을 바꾸어야 할 때가 왔다. 너무 늦기 전에 지구 환경 역사의 흐름을 돌려 놓아야 할 것이다 

오리스는 여러 해 동안 해양 보존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비영리 단체들과 함께하는 협력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스위스 시계를 제조하는 독립기업으로서 오리스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려는 공적 임무를 자처하며, 유엔이 선포한 ‘17개의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를 채택한 바 있다.  

이번에 오리스는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Pacific Garbage Screening)’재단과 체결한 파트너십에 강한 자긍심을 표출하고 있다.최근에 출범한 이 선구적인 해양 단체는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에 유입되기 전에 걸러 내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세계 바다의 청결 유지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 파트너십의 의미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오리스는 고성능 아퀴스 다이버 시계의 새로운 버전으로 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을 발표한다. 이 모델의 방수 성능은 30 기압(300 미터)을 자랑하며, 바다의 아름다움과 중요성을 상징하는 그레디언트 블루 색상의 문자판, 그리고 아쿠아 블루 색상의 세라믹 인서트가 적용된 단일 방향 회전 베젤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 시계가 제시하는 추가적인 디자인 설정은 재활용 PET플라스틱으로 제작하여 케이스 백에 적용한 메달 형태의 상징물에서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2,000 세트로 한정 생산되는 각 제품은 환경 친화적인 해조류로 제작된 특별 상자에 담겨 출시된다.

 “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은 전 세계 바다에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는 오리스 공약의 상징물입니다.”라고 말하는 오리스 공동 대표이사 롤프 스튜더는 이어서 “ 오리스는 보다 적극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환경 관련 기관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과 함께 일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다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큰 변화를 일으키려는 이 단체의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오리스의 임무와도 일맥상통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덧붙였다. 

해양 쓰레기 수거

오리스의 새로운 파트너로 등장한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재단이 세계 바다의 플라스틱 폐기물 청소를 위해 설계한 부유식 플랫폼의 표준 모델 제작에 착수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에 따르면 바다에 유입되는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가 매우 심각한데, 이는 세계의 바다가 플라스틱 폐기물로 채워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명 국가들의 무책임한 관행에 의해 이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고통을 겪고 있다고 한다.  

유엔 환경 프로그램은 유럽에 사는 한 명의 소비자가 어류 식품을 통해 섭취하는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매년 평균 11,000 개 정도에 이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럽무역협회의 플라스틱유럽(PlasticsEurope)이 2016 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한 해에만 3 억 2천 2백만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로 흘러 들어 갔으며, 현재의 플라스틱 투기량 증가 추세가 지속될 경우2050년에 이르면 매년 20억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바다에 유입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 문제에 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분명히 말해서 각종 기업과 개개인이 보다 신중한 책임 의식을 가지고 소비에 임해야 하며, 나아가서 현재의 상황을 극복하고 우리가 이미 바다에 저질러 놓은 

피해를 일부만이라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발한 아이디어가 절실하게 필요하다. 

오리스는 최근에 출범한 선구적인 해양 기구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Pacific Garbage Screening)’재단과 체결한 파트너십에 강한 자부심 느끼고 있는데, 이 재단은 세계의 바다를 청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획기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재단이 구상하고 있는 기본 개념은 큰 강이나 하구 퇴적지에 플라스틱 쓰레기를 회수할 수 있는 부유식 플랫폼을 설치하는 것인데, 이를 통해 회수된 플라스틱 폐기물을 에너지 자원이나 생물 기반 제품으로 전환하여 재활용하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예로 생분해성 플라스틱을 들 수 있다. 

이 거대한 구조물은 소위 ‘역침전(inverted sedimentation)’이라고 불리는 공정을 통해 플라스틱 폐기물을 회수하는데, 심지어 미세 플라스틱도 걸러 낼 수 있다고 한다. 수면 아래에 장착된 지느러미 모양의 장치가 물의 흐름을 안정시키면서 플라스틱 폐기물을 

아래로 밀어 내리면 플라스틱 입자가 다시 수면으로 떠오르는데, 이때 플랫폼이 플라스틱을 걷어 내는 과정을 반복한다(아래 그림 참조). 

오리스의 공동 대표이사 롤프 스튜더는 “분명 이 시스템은 전 세계의 바다가 필요로 하는 기술 혁신적이면서도 획기적인 솔루션입니다.”라고 설명한다. 그는 이어서 “오리스는 마르셀라와 그녀가 이끌고 있는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프로젝트를 지원하게 되어 커다란 긍지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설계 개념이 발전되는 모습을 흥미롭게 지켜 보고 있어요. 우리가 함께하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확신합니다.”라는 말도 잊지 않았다.  

그것은 독창적인 아이디임에 분명하다. 현재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팀은 그 개념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한 시험에 사용할 시제품을 제작하고 있다. 다음 페이지에서 이 재단의 CEO인 마르셀라 한슈가 프로젝트의 비전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선명한 미래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재단의 CEO인 마르셀라 한슈가 세계 바다의 플라스틱 폐기물 제거를 위한 자신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마르셀라, 자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저는 건축가이자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PGS) 프로젝트의 창설자입니다.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PGS)란 무엇입니까? PGS는 바다에 투기된 플라스틱 폐기물을 청소하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제가 건축학 석사 논문을 쓰던 과정에서 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켰어요: 바다의 환류(바닷물의 원형 조류)가 발생하는 곳에 부유식 플랫폼을 설치해서 이런 플라스틱 폐기물 또는 미세 플라스틱을 침전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지금부터 2 년 전에 아주 바쁘게 활동하던 젊은 과학자 몇 사람이 이런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기 위해 비영리 단체 하나를 

결성했는데, 그 단체가 현재의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 재단으로 자리 잡은 거예요.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두 가지 목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목표는 이 아이디어의 실용성을 입증한 다음, 강과 하구 퇴적지에 실현 가능한 모델 플랫폼을 설치하는 거에요. 두 번째는 플라스틱 오염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여서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플라스틱의 소비량을 줄이는 겁니다.  

퍼시픽 가비지 스크리닝의 플랫폼은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작동합니까? 

이 플랫폼은 고정된 구조물로서 구동 장치가 없으며 연료를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역침전이 일어나는 강 유역에서 발생하는 메커니즘과 같은 형태로 작동합니다. 플랫폼의 구조적 형태가 바다의 물살을 잔잔하게 만들어 주는데, 이로 인해 밀도가 낮은 플라스틱 폐기물과 미세한 플라스틱 입자가 수면으로 떠오르는 겁니다. 따라서 그물망과 같은 여과 시스템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물망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류나 기타 바다 생명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랫폼을 어디에 설치할 예정입니까? 현재 인류가 사용한 후 버리는 플라스틱 폐기물의 

80%가 세계 10대 강을 통해 바다로 유입되고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우리는 플랫폼의 효율성을 극대화해서 바다에 최상의 효과를 미칠 수 있다고 확신하는 장소를 찾기 위해 현장 분석을 할 예정입니다. 나머지 20% 의 플라스틱 폐기물은 해상 선박에서 투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바 있습니다.  

플랫폼 건설에 얼마나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까? 현재는 플랫폼 설계 연구 단계로서 현장 조사 프로젝트에 착수하고 있어요. 향후 5년 이내에 시뮬레이션과 산출 작업 및 모델 테스트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첫 단계는 개념의 타당성 여부를 입증하기 위해 실행 가능성에 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먼저 플랫폼의 크기를 산출하고 가능한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어떤 재료를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언제 첫 번째 플랫폼이 가동될 것으로 예상합니까? 가동 시점은 전적으로 필요한 재원의 조달과 기술 조사 프로젝트 결과에 달려있어요. 그러나 적어도 향후 5 년 안에 첫 번째 표준 모델을 가동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회수된 플라스틱은 어떻게 처리할 예정입니까? 플라스틱은 영구 폐기물이 아니고 지구상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는 자원입니다. 플라스틱은 지속적으로 재생 가능한 자원으로 이용되어야 해요. 지금 우리 팀이 회수되는 플라스틱을 플랫폼에서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그 연구가 이 프로젝트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재 지구상의 바다에 얼마나 많은 플라스틱이 존재하고 있습니까? 바다 속에 존재하는 플라스틱의 정확한 양을 측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모든 수치는 추정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일년 내내 매시간 약 700 여톤의 플라스틱이 세계의 바다로 유입되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어요. 인류가 소비 형태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내고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을 억제하지 않는 한 그 수치는 점점 증가할 겁니다. 이 수치에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반드시 

“바다는 생명의 원천인 동시에 지구상에서 순환되는 산소의 50%를 공급합니다.”

이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 들여야 할 것입니다. 플라스틱은 지구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까? 플라스틱과 관련된 환경 문제는 이미 세계의 바다와 해양 먹이 사슬에 상당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바다는 생명의 원천인 동시에 지구상에서 순환되는 산소의 대략 50%를 공급하고 있어요. 엄청난 양의 어류가 이미 플라스틱으로 오염되었습니다. 플라스틱에 의한 해양 오염은 국제적인 문제이며, 그 결과는 이미 전 세계 각지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누가 이 문제의 해결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합니까? 우리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이 문제와 관련되어 있어요. 그러므로 우리 모두 문제 해결에 대한 책임감을 느껴야 합니다. 바다 위에 떠다니는 쓰레기 더미 자체는 한 국가의 영해에만 국한되는 문제가 아닌데, 그것은 법적으로 그 문제에 대해 책임을 물을 수 있는 당사자를 명확히 지정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비록 오염 현장에 가까이 위치한 독립 단체가 보다 쉽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할지라도, 해양 쓰레기는 그 자체로서 문제가 됩니다. 문제 해결에서 우리가 맡을 수 있는 역할은 무엇입니까? 누구나 할 것 없이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플라스틱의 양을 줄여야 하며, 사실상 그것은 가능한 일입니다.

어떤 계기를 통해 오리스와 관계를 맺게 되었습니까? ‘국제 해양 영화제 투어’를 통해 오리스와 접촉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깨끗한 바다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한 운동에 공감하는 오리스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고려하기 시작했어요. 무엇보다 분명한 점은 오리스가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그 누구보다 강한 열정을 품고 있다는 것이었어요.

  오리스와 맺은 파트너십에 포함된 내용은 무엇입니까? 오리스와 저는 플라스틱 공해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일 수 있는 캠페인을 함께 구상하고 있습니다. 협력하면 할수록 우리는 더욱 강해 집니다. 이번에 발표된 오리스 시계 한정판이 대중을 교육하고 환경 의식을 제고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 질문인데, ‘자신의 길을 걸으라’ 오리스 캐치프레이즈에서 당신이 느끼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내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는 것입니다.

Lorem ipsum dolor sit amet, consectetur adipisici elit,
sed eiusmod tempor incidunt ut labore et dolore magna aliqua.
Ut enim ad minim veniam, quis nostrud

오리스 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

오리스의 아퀴스 다이버 시계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클린 오션 리미티드 에디션의 디자인 특징은 PET 플라스틱으로 제작하여 케이스 백에 적용한 메달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상세한 제품 규격

- 케이스 : 멀티-피스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 아쿠아 블루 색상의 세라믹 인서트가 적용된 단일 방향 회전 베젤
- 사이즈 : 39.50 mm (1.555 인치) 
- 문자판 : 아쿠아 블루 발광 재료 수퍼-루미노바®로 상감 세공한 바늘과 프린팅한 인덱스
- 탑 글래스 : 사파이어, 양면을 돔형 가공, 내부 무 반사 코팅 처리
- 케이스 백 : 스테인리스 스틸, 나사 방식으로 조립, 재활용 PET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메달 문양 적용
- 작동 : 디바이스 나사 방식으로 조립한 스테인리스 스틸 안전 크라운
- 브레이슬릿 : 익스텐션이 포함된 스테인리스 스틸 안전 접기식 잠금쇠가 장착된 멀티-피스 스테인리스 스틸 브레이슬릿
- 방수 성능 : 30 기압 (300 미터) 

무브먼트

- 무브먼트 일련 번호 오리스 733 
- 기능 : 중앙에 위치한 시침, 분침 및 초침, 6시 방향에 날짜 표시창, 순간 날짜 변경, 날짜 수정 장치, 미세 시간 조정 장치 및 스톱 세컨드 
- 태엽 감기 방식 : 자동식 
- 파워 리저브 : 38 시간 

한정판 수량 2,000 세트 한정 생산, 외부 표면을 환경 친화적인 해조류로 제작하고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상감기법으로 장식한 상자에 담아 출시

733 7732 4185
8 21 05 PEB